ΰ HOMEKOREANCONTACT USȸҰ
Ư Ưȭ Ưǰ ǰ ƯŸ缺м
메인이미지
타이틀
고객상담센터
무료상담신청하기 타이틀
- -
무료상담신청 버튼
특허는 어떻게 돈이 되는가
HOME > 특허는 어떻게 돈이 되는가
□ 스치는 생각으로 특허가 탄생하기 위한 첫걸음은 공교육의 변화

흔히 ‘발명’이라 하면 일상생활에서 거리가 멀거나 발명가들이나 하는 일이라고 생각하지만 의외로 발명은 우리 생활 속에 밀접해 있다. 평범한 주부가 밀폐식 반찬 그릇을 발명하거나, 청소기를 발명해서 대박을 내기도 한다.
저자는 이렇듯 발명은 일상생활 속에서 나오는 것임을 강조하고 있다. 그는 우리나라 교육 현실을 ‘프로크루스테스(Procrustes)의 침대’에 비유했는데, 프로크루스테스의 침대란,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강도 프로크루스테스가 여행객을 납치해 침대에 눕힌 후 키가 침대보다 크면 잘라서 죽이고, 작으면 늘려서 죽인다는 이야기에서 유래한 말이다.
이처럼 우리나라 공교육도 수업과정에 아이들을 맞추려 하고, 맞지 않으면 억지로 따라오게 한다. 저자는 창의력을 키우기 위한 방법으로 무엇보다 국영수 위주의 암기로 이뤄진 현재의 입시제도를 바꾸는 등 우리 공교육이 변해야 함을 매우 강력하게 역설하고 있다.

□ 21세기 글로벌 경제의 가장 큰 화두, 특허경영

요즘에는 선거전에서도 후보마다 고유한 색상을 지정해 트레이드 드레스를 입고, 특징적인 표어 등을 사용해 고유 이미지 구축에 노력한다. 이런 신지식재산권의 선점을 위해 앞으로도 정치권은 상당한 노력을 기울일 것이다. 정치권도 예외 없이 특허법 안에서 경쟁하고 있는 셈이다. 특허는 이제 경제뿐만 아니라 정치, 문화 등 다방면에 막강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경영의 관점에서 보면 스마트폰으로 글로벌 매출 1위를 달성했던 삼성전자도 스마트폰만으로는 현재 매출을 유지할 수 없는 게 요즘 기업의 현실이다. 스마트폰 이후의 플랫폼이 곧 등장할 것이기 때문이다.
기업도 하루하루 새로운 특허를 확보하기 위해 노력하지 않으면 살아남기 힘들다. 더군다나 플랫폼이 중요해지는 미래 경제에서 특허경영에 대한 관리가 소홀하거나 방치하는 것은 기업 경영을 포기하겠다는 것과 다름없는 일이다. 그렇기에 특허의 확보는 기업에서 가장 중요할 수밖에 없는데 그것은 특허가 기업의 가장 중요한 성장동력이기 때문이다.
이런 21세기 글로벌 경제 속에서 대기업은 물론 중소기업 및 개인이 특허에 대해 가져야 할 자세를 설득력 있게 기술하고 있다.

□ 지식재산 강국이 되기 위해 배워야 하는 특허정신, 하브루타와 후츠파

저자는 이 책에서 국가적 창의성을 살리기 위해 우리나라에도 하브루타와 후츠파 정신이 필요하다고 역설하고 있다.
‘하브루타’는 끊임없이 ‘왜?’ 하며 질문하는 자세를 말하고, 후츠파는 당돌하고 뻔뻔한 도전정신, 경쟁에서 이길 확률이 거의 없어도 과감하게 나서는 용기를 말한다. 창조적 문화를 만들기 위해서는 일을 실행하는 사람 곁에 그 일이 왜 필요한지를 의심하는 하브루타와 후츠파가 함께 있어야 한다. 특히 두뇌 성장기 아이들이 하브루타와 후츠파의 문화 속에서 자라야 함을 강조하고 있는데, 이스라엘이 세계 최고 창업국가가 된 것은 하브루타를 바탕으로 후츠파라는 벤처정신이 있었기에 가능했다고 뒷받침하고 있다.
지식재산 강국이 되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실패를 용인하는 문화, 도전정신이라고 말하고 있다.

특허는 어떻게 돈이 되는가
□ 책 속으로

p.23
이제는 기업이 모방을 초월한 창의성이 없거나 등록된 특허가 없다면, 의도와 상관없이 갑자기 도덕성 없다는 평가를 받는 시대가 됐다. 모방이 창조의 어머니이긴 하지만 모방이 창조 수준이 되기 전에 시장에 나오면 엄청난 돈을 지불할 수도 있다. 특히 문화적 자부심이 강한 유럽에서는 모방했다는 사실만으로 시장에서 퇴출되기도 한다. 문화가 발달한 사회에서는 기업이 만든 제품도 예술작품이라는 의식이 강하다. 그렇기 때문에 경쟁사를 따라하는 기업은 남의 작품을 표절한 부도덕한 작가취급을 당한다.

p.71
그린의 아버지가 아들의 친구에 대해, 미래 세대에 대해 자신이 더 잘 안다고 생각하면서 부정적 기대를 하게 된 원인은 어디에 있을까? 송충이는 솔잎을 먹어야 한다는 그린의 할아버지의 교육 때문일 수도 있다.
그린의 아버지가 누구로부터 그런 태도와 사고방식을 배웠는지는 확인할 수 없지만, 문제는 새로운 플랫폼이 열리는 것에 대한 체험의 부족과 열린 사고방식의 부족이다. 페이스북의 어마어마한 성공을 보면서 그린의 아버지는 그린에게 사업적 기회를 앗아간 점에 대해 사과했을까? 아마 대충 넘어갔을 것이다. 돈이 더 없어도 자존감을 지키며 살아갈 수 있는 집안이기에, 페이스북 지분에 미련을 갖지 않아도 될 것이기에, 더 넓은 세상에 대해 큰 미련이 없기에

p.86
문학작품을 창작하는 작가들의 55%, 과학자들의 27% 정도가 어려서 조실부모를 경험했다는 통계가 있다. 이런 통계를 봐도 아픔은 창의성을 위한 에너지가 된다는 것을 짐작할 수 있다. 보통사람의 조실부모 확률은 8%밖에 되지 않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모든 상처는 에너지로 비유할 수 있지 않을까? 억울함과 원망은 석탄에너지, 땀과 피를 많이 흘려본 경험은 석유에너지, 성취를 많이 경험하면 수력에너지, 실연을 당하면 풍력에너지, 사랑하는 이의 죽음은 천연가스, 죽을 고비를 넘기는 것은 원자력에너지…. 그러나 여기서 중요한 사실은 에너지를 정제하는 시스템이 필요하고, 그 시스템은 학교와 국가여야 한다는 점이다.

p.161
이스라엘의 교육적 개념 2가지는 하브루타(Havruta)와 후츠파 (Chutzpah)인데, 이 2개념은 유대인 교육의 양기둥을 이루고 있다. 하브루타는 질문과 토론을 통해 생각의 뿌리를 깊게 파는 것을 말하고, 후츠파는 과감한 도전을 통해 활동 영역을 확장하려는 정신을 말한다. 하브루타는 ‘친구’를 뜻하는 히브리어 ‘하베르’에서 유래했다. 그래서 자신을 친구로 삼고 자문자답하는 것도 하브루타이다. 유대인은 늘 짝을 지어 대화와 토론으로 자신의 주관을 객관화해보는 연습을 한다. 이런 관습은 특허의 객관적 지배력을 만드는 것과 관련 있다. 그들이 스스로를 객관화하는 힘은 하브루타가 친구라는 뜻에서 나왔다는 점과 깊은 연관이 있다. 하브루타 개념으로는 스승도, 형님도 토론 중에는 친구이기 때문에 계급장을 떼고 더 치열하게 토론할 수 있다. 토론에서는 서로 스승이 됐다가 제자도 되는 친구 관계여야 서로 발전할 수 있다. 반면 우리나라 문화에서는 스승과의 대화가 하브루타가 되지 못한다. 토론에서 상하관계가 되면 질문선택에서 자기검열에 빠지고, 범위가 좁아진다. 생각이라는 것은 이미 아는 것에 대한 의심이며, 의심이 질문을 통해 연속되는 것이 공부다.

□ 차 례

프롤로그 왜 특허인가

1장 창의적인 특허만이 살아남는 시대

01 새로운 비즈니스 트렌드, 특허

  • 14p : 애플은 왜 소송을 걸었나
  • 17p : 더 치열해지는 특허 경쟁
  • 21p : 중소기업과 개인에게 닥친 특허전쟁
  • 26p : 모든 길은 특허로 통한다
02 창조경제 시대의 기본은 창의성이다
  • 28p : 발명 본능을 유지하라
  • 31p : 창조교육이 시작이다
  • 36p : 창의성은 허락하는 것이다
  • 40p : 매슬로우와 특허의 탄생
03 특허와 창업의 관계
  • 45p : 예술과 기술 사이
  • 46p : 예술과 기업의 관계
  • 48p : 특허가 곧 창업이다
  • 50p : 지식재산을 경영하라
04 특허의 불씨를 살리는 불황
  • 53p : 불황기와 특허
  • 55p : 위기탈출과 특허
  • 57p : 특허가 주는 회복탄력성
  • 59p : 실패자가 역전하는 이유
05 인생 역전의 특허를 아깝게 놓친 사람들
  • 62p : 전화기 특허권 전쟁
  • 66p : 비행기 개발 전쟁
  • 68p : 카메라 전쟁의 상처
  • 70p : 페이스북 창업 멤버는 5명이었다
◆ 발명 & 특허 Story
  • 증기기관과 압력밥솥
  • 컴퓨터와 인터넷 그리고 원자폭탄

2장 초보 아이디어, 특허가 되다

01 스치는 생각이 특허가 된다
  • 76p : 생각은 힘이 든다
  • 77p : 현장의 말썽이 발명이 되다
  • 79p : 발명가와 사업가의 만남
  • 81p : 특허가 되는 창의성
02 아픔과 불편을 해소하라
  • 84p : 아픔이 발명이 되다
  • 87p : 불편이 발명이 되다
  • 90p : 사랑이 발명이 되다
  • 92p : 등잔 밑 특허
03 체험과 실패로 배워라
  • 95p : 실수와 특허의 탄생
  • 98p : 실수와 독창성의 탄생
  • 99p : 브리콜라주와 블루 오션
  • 101p : 브로드웨이와 실리콘 밸리, 그들만의 문화
04 꿈을 현실로, 드림캐처를 만나라
  • 105p : 꿈을 기록하면 발명이 된다
  • 107p : 자수성가의 공통분모
  • 109p : 자수성가는 발명 더하기 안목
  • 110p : 선견지명과 휴브리스
05 특허의 지름길, 아이디어 튜닝
  • 114p : 아이디어 보안
  • 116p : 은밀하고 위대한 튜닝
  • 118p : 더 좋게, 더 싸게, 더 널리 브랜딩
  • 121p : 발명의 팁 TRIZ
◆ 발명 & 특허 Story
  • 페니실린과 전자레인지
  • MSG와 사카린

3장 시장을 사로잡는 특허의 조건

01 장점을 만들어 경험하게 하라
  • 132p : 입소문과 SNS
  • 134p : 선점효과로 만든 특허, 브랜드, 마케팅
  • 135p : 신포도와 여우의 털
  • 137p : 너의 장점을 시제품으로 보여줘
02 성공하는 특허 전략은 따로 있다
  • 140p : 실용적 발명과 비즈니스 모델 특허
  • 142p : 특허분석 후에 R & D 하라
  • 145p : 특허경영 없이 성공도 없다
  • 149p : 4가지 우문현답
03 정치도 사업도 특허전쟁터
  • 152p : 선거공약도 상표권 등록이다
  • 155p : 특허전쟁의 시대
  • 157p : 특허를 보호하는 정치
  • 160p : 창업국가 이스라엘의 특허정신
04 시장에서 살아남는 특허
  • 164p : 문명의 흐름과 특허시장의 형성
  • 166p : 문화체험과 특허 전략
  • 169p : 질적 접근, 양적 접근
  • 171p : 시장의 변화도 인문학이다
05 출원된 특허의 관리와 활용
  • 174p : 특허출원 후 관리와 보완
  • 176p : 디자인 다양성을 연구하라
  • 178p : 제조법의 다양성을 보완하라
  • 179p : 특허 관리로 주가를 올려라
◆ 발명 & 특허 Story
  • 잠수함과 지하철
  • 진공청소기와 자동판매기

4장 돈이 되는 특허는 따로 있다

01 특허도 유행이다
  • 186p : 특허에 대한 오해와 편견
  • 189p : 법에 따라서 발명하기
  • 191p : 히트상품과 액세서리
  • 192p : 특허의 매매와 경매
02 아이디어를 빌려라
  • 195p : 배워서 나눠라
  • 197p : 아이디어의 배꼽은 배보다 크다
  • 199p : 손자병법 아이디어
03 소비자 연령에 맞춘 발명 아이디어
  • 201p : 주부와 아이들의 사생활
  • 203p : 직장인의 사생활
  • 204p : 중년과 노년의 사생활
  • 206p : 경험 속에 답이 있다
04 투자가들이 묻는 특허의 가치
  • 208p : 투자하고 싶은 특허의 4가지 조건
  • 210p : 인간에게 투자하다
  • 212p : 성공할 특허의 예측 방법
  • 214p : 특허의 진화와 기업의 역량
05 특허 대박은 가능하다
  • 218p : 평범한 사람의 특허 대박
  • 220p : 특허는 사다리다
  • 222p : 특허는 보험이다
  • 224p : 특허 대박을 위한 디자인의 중요성
◆ 발명 & 특허 Story
  • 냉장고와 아스피린
  • 포스트잇과 비아그라

5장 특허의 달인 & 특허의 미래

01 달인의 조건, 창조력과 조화력
  • 232p : 창조력의 베이스캠프, 자연
  • 235p : 질문을 발명하라
  • 237p : 기업과 교육의 바벨전략
  • 241p : 창조력을 키우는 6C
02 관심과 사랑 없이는 특허도 없다
  • 244p : 사랑해야 생각한다
  • 246p : 관찰하는 부모가 되자
  • 248p : 고쳐서 쓰는 부모가 되자
  • 250p : 엄마의 자존감이 아이의 창의성
03 특허 달인의 공통점
  • 253p : 대충 넘어가지 않는다
  • 255p : 뭐든 만들어서 사용한다
  • 257p : 특허 달인은 어린시절에 만들어진다
  • 258p : 특허 고수가 되려면?
04 미래의 특허를 선점하라
  • 261p : 미래의 전쟁과 특허
  • 263p : 꿈을 붙잡아 현실로 만들자
  • 264p : 특허와 아이디어 선점의 가치
  • 266p : 기후변화 아이디어
05 소유에서 소통으로 가는 특허
  • 271p : 성공적 발명의 생태계
  • 273p : 마케팅과 화폐의 변화
  • 277p : 소통과 이노베이션
  • 278p : IT의 미래와 집단지성
◆ 발명 & 특허 Story
  • 에디슨의 전구 발명은 모방인가, 창안인가
  • 한글과 금속활자

에필로그 미래를 발명하라

부록 특허출원과 시제품 Q&A

참고문헌

□ 저자 소개

저자 문춘오

발명가의 아이디어를 시장에서의 성공으로 이끌어내는 열정의 소유자.
특허법률 사무소 문앤파트너스와 아이디어 튜닝 전문가 그룹 카누디자인 대표를 맡고 있다.
문앤파트너스에서는 소중한 아이디어가 법률적으로 최대한 보호받을 수 있게 전략적인 특허출원 작업을 진행하며, 중소기업의 특허 관련 각종 인증등록 업무를 자문하고 있다. 카누디자인에서는 발명 아이디어가 상업적 성공을 거두도록 아이디어를 업그레이드시키는 아이디어 튜닝과, 아이디어의 사전 검증 과정으로 시제품 제작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그는 발명에서 예술성을 발견하여 상품성을 추가하는 일을 하며 발명가를 ‘인벤티스트(Inventist)’라고 역설하고 있다.
고려대학교(학사)와 연세대학교(석사)를 졸업하였다. 현재 기술보증기금 외부자문위원 등을 맡고 있다.

߼ұ KOTRA Ưû
ϴܷΰϴīǶƮ